SECTION X 특별 주제 1077
59. 주산기 및 소아 약리학의 특수한 측면 1077
역: 동국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약리학교실 남경수
60. 노인 약리학의 특수한 측면 1089
역: 이화여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약리학교실 최지하
61. 피부약리학 1099
역: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약리학교실 김헌식
62. 위장관 질환 치료제 1121
역: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약리학교실 김용식
63. 자유판매 약품의 약효와 독작용 1155
역: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약리학교실 이광윤
64. 생약 및 건강보조식품 1167
역: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약리학교실 이광윤
65. 합리적 처방과 처방전 작성 1183
역: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약리학교실 이광윤
66. 주요 약물상호작용과 그 기전 1195
역: 고신대학교 의과대학 약리학교실 김우미
부록 백신, 면역글로불린 및 기타 복합 생물학적 제제 1213
역: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약리학교실 김수경
찾아보기 1221
[역자서문]
약리학은 생물학의 한 분야로서 약물의 작용에 대한 학문이다. 여기서 ‘약물’이란 단지 치료 약물에 국한되지 않고, 세포, 조직, 기관 등의 여러 수준에서 생명체에 생화학적 또는 생리학적 영향을 미치는 모든 화학물질의 분자들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폭넓게 정의될 수 있다. 달리 표현하면, 약리학은 모든 정상 또는 비정상의 생명체와 화학물질의 상호작용을 다루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약리학은 해부학, 생리학, 생화학 등의 기초의학을 배운 이후에 내과학 등의 임상의학 지식을 습득하는 데 필수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어, 의학 교육과정에서 필수적이며 핵심적인 위치에 있다. 의학뿐 아니라 간호학, 약학, 수의학 등의 교육과정에서도 약리학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의학 및 관련 분야 학생들에게는, 약리학을 충실하고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읽기 쉽고 포괄적이며 깊이 있는 내용을 담은 약리학 교과서가 절실히 요구된다. 이런 점에서 Katzung 박사가 대표 집필한 『Basic & Clinical Pharmacology』는 미국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광범위한 독자를 확보하고 많은 호평을 받고 있는 훌륭한 약리학 교과서이다. 이 책은 작용기전 등의 기초 지식은 물론, 약물의 임상적 활용에 이르기까지 기초와 임상을 망라한 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을 제공하고 있어, 약리학을 배우는 학생들의 교재로서뿐만 아니라, 해당 분야 전문가들에게도 매우 유용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이 책의 장점들을 제대로 활용하면 약리학 및 관련된 임상의학 분야의 학습과 지식 함양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이 책의 개정판(제12판)은 제11판에 비해 최근까지 개발된 많은 신약들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고, 일부 장들의 경우 원저자의 교체와 함께 본문 내용의 전면적인 개편이 이루어지기도 했다. 또 각 장의 앞뒤에 있는 사례연구와 그 해답이 대폭 보강되어, 그 장에서 다룰 약물들의 임상적 활용을 소개하는 역할을 한다. 이전 판과 마찬가지로 약물 요약표가 각 장의 마지막에 배치되어, 그 장에서 다룬 중요한 약물들에 대한 복습자료로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이번 개정 번역판(제12판)의 출간은, 원서의 변화된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고 이전 번역판에서 발견된 오류들을 최대한 바로잡기 위해 충분한 번역 및 교정 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다. 제12판 번역에 사용된 우리말 용어는 2008년 11월 대한의사협회에서 발간한 『의학용어집(제5판)』을 기준으로 하였으나, 이 용어집에 아직 수록되지 않은 용어들은 대한약리학회 용어집을 참고로 하여 각 장의 번역자가 적절한 용어를 선택하였다. 이번 번역판은, 교과서는 물론 참고도서로서의 활용도를 더욱 높이기 위해, 이전 판에 비해 <찾아보기> 기능을 대폭 강화한 것도 중요한 변화 중의 하나이다.
이번 개정판의 번역과 교정 작업에 참여해 주신 각 대학의 여러 교수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특히 제11판까지 대표 역자로서 이 책의 번역을 총괄해 오신 서유헌 교수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이번 판의 교정과 색인 총괄 작업에 함께 수고해 주신 충북의대 김찬형 교수님과 여러 장에 걸쳐 많은 오류를 바로잡아 주신 충남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의 석정호 교수님께도 깊이 감사드린다. 아울러 당초 계획보다 길어진 교정 작업으로 인한 출판 일정의 지연에도 불구하고, 본 번역서를 출간하는 데 헌신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은 범문에듀케이션과 우일미디어디지텍의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린다.
2014년 2월
대표역자 김헌식
[저자서문 중]
이번 판의 중요한 수정 사항
• 각 장의 처음에 있는 사례연구와 맨 뒤의 해답은, 그 장에서 다룰 약물들의 임상적 활용을 소개하는 역할을 하도록 하였다.
• 약물 요약표를 각 장의 마지막에 배치하여, 그 장에서 다룬 가장 중요한 약물들에 대한 간결한 복습자료로 활용하도록 하였다.
• 다양한 색채를 이용한 많은 새로운 그림들을 추가해, 약물의 작용기전과 효과에 대한 더욱 많은 정보를 전달하고, 중요한 개념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 특히 교감신경모방제, 교감신경차단제, 항정신병제, 항우울제, 항당뇨병제, 항염증제, 항바이러스제, 프로스타글란딘, 산화질소(NO), 시상하부와 뇌하수체 호르몬, 면역약리학 등에서 많은 개정이 이루어졌다.
• 새로이 발견된 수용체와 그 작용기전, 약물 전달체 등과 관련된 일반적 개념들에 대한 내용을 더욱 강화하였다.
• 최근까지 출시된 중요한 신약들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였다